Kiko Now

Kiko Now

Read this in other languages: English, 한국어.

Jekyll 은 GitHub Pages 로 호스팅하는 블로그를 만드는 최적의 정적 사이트 생성기입니다. (Jekyll Repository)

Kiko NowJekyll Now 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Jekyll 블로그 테마로, 간단한 기본 설정만으로도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Jekyll Now 의 철학을 따르고 있습니다.

Kiko Now Theme Screenshot

간단히 시작해볼까요

Step 1) 이 repository 를 본인의 repository 에 Fork 하세요.

이 repository 를 Fork 하고, repository 이름을 yourgithubusername.github.io 로 변경하세요. 그러고 나면 https://yourgithubusername.github.io 에서 당신의 Jekyll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. (만약 즉시 보이지 않는다면 조금 기다리거나 Step 2 에서 강제로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)

NOTE: yourgithubusername 부분에는 본인의 GitHub 아이디를 입력해야 동작합니다.

Step 2) 기본 설정을 본인의 것으로 커스터마이징 하세요.

_config.yml 파일에서 블로그의 이름, 설명, 아바타 등 다양한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. 구글 애널리틱스, Discus 댓글 시스템, SNS 아이콘 설정도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.

_config.yml 파일 (또는 repository에 포함된 다른 파일) 을 수정하면 GitHub Pages 에서 자동으로 블로그를 새로고침 합니다. 수정된 블로그는 몇 초 후에 https://yourgithubusername.github.io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만약 바로 나타나지 않으면 GitHub 에서 가이드한 대로 10분 정도 기다려보면 나타날 것입니다.

블로그의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대략 3가지가 있습니다.

  1. 브라우저에서 본인의 repository 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(아래 이미지 참고)
  2. Prose와 같은 에디터를 사용해서 수정하는 방법(Prose를 사용하면 Jekyll 블로그의 마크다운 수정, 초고 작성, 이미지 업로드 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.)
  3. repository를 로컬에 Clone 하고, 로컬에서 수정한 뒤 GitHub 에 Push 하는 방법

_config.yml

Step 3) 블로그에 첫번째 글을 작성해보세요.

/_posts/2017-10-08-hello-world.md 파일을 수정하여 첫번째 글을 작성해보세요. /_posts/2016-08-14-style-test-ko.md의 스타일 적용법과 적용 결과를 참고하면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First Post

브라우저에서 새로운 글을 생성하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./_posts/에서 + 아이콘을 눌러보세요. 두 가지만 주의하면 됩니다. 파일 이름을 연도-월-일-제목.md 로 만들고, 파일 상단의 Frontmatter 형식을 지켜주세요.


#### Frontmatter
---
layout: post
title: "글 제목"
tags: [태그1, 태그2, 태그3]
comments: true
---

로컬에서 블로그를 띄워보실 분들을 위하여..

  1. Jekyll과 플러그인을 한 번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성공적으로 설치된다면 GitHub Pages 에서 사용되는 Jekyll, Sass 등이 한 번에 설치됩니다. gem install github-pages
  2. 본인의 repository 를 로컬에 Clone 합니다. git clone https://github.com/yourusername/yourusername.github.io.git
  3. 서버를 띄웁니다. jekyll serve
  4. http://127.0.0.1:4000/ 에서 확인합니다.
  5. 변경을 Commit 하고 본인의 repository 에 Push 합니다. 그러면 GitHub Pages 가 자동으로 블로그를 재생성 합니다.

질문이 있다면?

새로운 이슈를 등록해주세요.